본문 바로가기

유학의 모든것/출국 전 준비하기!

해외에서 ATM 기계 이용하기!! [VISA, visa Plus, Masestro, Cirrus, Master card 등]

안녕하세요 SMITH입니다.

오늘은 필리핀, 호주 등 해외 연수 혹은 여행하시면서 ATM에서 인출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본인이 예상한 경비를 환전했다 하더라도 현지에서 추가로 필요한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ATM사용은 누구나 한번쯤을 해보실 겁니다. 물론 한두번 해보면 쉬운일이지만 처음 하시는분들은 조금 헷갈릴수도 있겠죠~~ 지금부터 설명 들어갑니다~~~!!

 

 

먼저 본인 카드를 지원하는 ATM을 찾는다. 위 그림에 보시면 오른쪽에 master, maestro, cirrus, amx 등등 적혀있네요~~

지원되는 카드니 본인 카드를 지원하는 기계를 찾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고 고민하시는 로고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여러가지 있지만 우리나라,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master와 visa입니다. 개인적으로 American express가 있지만 외국에서 못쓰는 경우가 많아서 master로 바꿨습니다~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로고

설명

Visa사의 신용카드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가맹점에서 결제하실 수 있으며 , 카드 앞면 오른쪽 하단에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Visa 사의 체크카드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가맹점에서는 신용카드 처럼 사용하실 수 있으며 결제시 통장에서 돈이 즉시 빠져 나갑니다. 카드 앞쪽에 로고가 있습니다.

Visa 사의 현금카드 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카드 뒷면 하단에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Master사의 신용카드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가맹점에서 결제하실 수 있으며 , 카드 앞면 오른쪽 하단에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Master 사의 체크카드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가맹점에서는 신용카드 처럼 사용하실 수 있으며 결제시 통장에서 돈이 즉시 빠져 나갑니다. 카드 앞쪽에 로고가 있습니다.

Master 사의 현금카드 입니다. 이 로고가 있는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카드 뒷면 하단에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즉 본인이 비자 신용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카드 앞면에 Visa 로고가, 뒷면에는 visa plus로고가 있고, 마스터 체크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카드 앞면에는 maestro 로고가, 뒷면에는 cirrus 로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자와 마스터는 사용할 수 있어서 크게 구분은 안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필리핀은 master가 더 흔합니다. 은행에서 카드 발급시 어디와 제휴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무튼 ATM기계에 본인이 사용가능한 로고가 붙어있는지 확인!!!

 

그리고 추가적으로 계좌에서 인출을 지원하는 카드라도 해외에선 구분이 안됩니다. 즉 저 같은 경우 국민은행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어 국내에선 신용카드로 현금인출을 할 수 있는데 해외에서는 현금 서비스만 가능합니다. 돈 인출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현금인출과 현금서비스는 수수료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해외에서 현금을 인출하실 일이 있으실 경우, 신용카드 이외에 꼭 직불카드를 준비하세요. 신용카드로 계속 saving에서 withdrawal 하려다가 오류만 납니다 -_-;;; 저도 처음갔을 때 기계고장난 줄알고 이기계 저기계 해보다가 겨우 현금서비스로 받았네요ㅜㅜ

 

이제 돈을 인출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볼게요. 국가 및 기계 마다 다를 수있지만 전체적인 내용은 비슷하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1. Please enter your card/Insert your card : 카드를 넣어주세요. 먼저 카드를 넣어주세요.
  2. 두번째로 보통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Please enter PIN : 비밀번호를 입력하시오. 이런 메시지가 뜰겁니다.
  3. 세번째로 Please select your transaction : 원하시는 거래를 선택하시오. 이런 비슷한 메시지가 뜨면서 원하는 거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withdrawal (인출) balance(조회) 가 있을텐데 은행마다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Account balance 혹은 balance inquiry 등 어찌됬든 withdrawal이 들어가는게 인출, balance가 들어가는게 잔액조회라고 이해하시면 되요~~그리고 잔액조회는 한국처럼 무료가 아니고 유!료!이니 심심할 때 확인하거나 그런짓은 금물 ^^
  4. 네번째, 알고나면 쉽지만 영어 초보자 분들이 처음에 가장 고민하시는 메뉴입니다. 저도 처음에 한참 고민했네요^^;;;;;;; 앞뒤에 이런저런 단어가 붙을 수 있으나 보통 savings와 credit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savings을 누르시면 계좌에서 현금인출을, credit을 누르시면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를 받는 겁니다. 신용카드로 savings을 누르거나 직불카드로 credit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전 처음에 saving…이건 뭔지 입금해야되는 느낌인데….이러면서 한참 고민한 기억이 ㅋㅋ
  5. 다섯번째로 이제 출금할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건 쉬울 테니 Pass~~
  6. 마지막으로 영수증 출력 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이 뜰수있어요~한국이랑 마찬가지죠!! No transaction record (영수증 필요없음) 혹은 transaction record(영수증 출력)라고 뜨면 둘중하나 선택!

 

인출할때는 은행별로 수수료가 들어가시는건 아시죠? 은행별 수수료 확인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기타 은행업무관련 영어

Withdrawal deposit saving : 계좌에서 현금인출

Credit card checking payment : 신용카드에 의한 현금서비스

Cash advance : 현금 서비스

Checking account : 현금 계좌

Amount : 금액

Account Balance 잔액조회

Balance Inquirey 잔액조회

Account History 입출금 거래내역 조회

Account Transfer 계좌이체

WithDrawl 인출

Transfer : 송금

Deposit : 입금

Saving 계좌

Branch 은행지점

Bill Payment 공과금납부

Personal cheque 개인수표

Oversea Transfer 해외송금

Pin number 비밀번호

Interest 이자

 

 

 

2012/07/31 - [해외취업/인턴쉽/출국 전 준비하기!] - 해외 출국 전 환전 및 국제직불카드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