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의 모든것/어학연수의 모든것

필리핀 어학연수 vs 서양권 어학연수

필리핀 어학연수 vs 서양권 어학연수

 

어학연수 어디로 가는게 좋을지 많이 고민되시죠? 오늘은 필리핀 어학연수와 호주, 캐나다 등의 영어권 국가 어학연수를 비교해볼게요!!

기존에 어학 연수라 하면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 등의 국가에 가는게 당연하다 시피 했는데 전부터 서양권 어학연수의 단점을 보완할 있는 필리핀 어학연수가 많은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표로 간략히 비교를 해볼게요.

 

필리

서양권

학비

60~70만원

110~150만원

수업시간

35~50시간

20~25시간

수업구성

1:1수업 + 그룹수업

그룹수업

학급당인원

3~5

10~20

생활지원

식사, 빨래, 청소 등

없음

한국인비율

99% (일부 어학원 제외)

20~40%

관리

한국인매니져 상주

마케팅매니져만 존재(생활지원X)

 

먼저 비용을 살펴볼까요? 필리핀의 경우 대부분 기숙학원이기 때문에 기숙사가 제공되며 기숙사비를 포함한 비용이 한달에 110~130만원 정도 입니다. 서양권의 경우 학비만 110~130만원 정도이구요~ 100만원 정도의 생활비를 예상하면 필리핀의 경우 절반의 비용으로 연수를 받으실 있습니다.

 

수업.. 이부분이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인데 서양권의 어학원의 경우 반당 10~20 정도의 수업을 듣는 그룹수업만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반면, 필리핀의 경우 1:1 위주의 수업편성이 특징입니다. 나머지 그룹 수업도 대부분 3~5 정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로 이부분이 특히 초보자의 경우 필리핀을 거쳐서 가는 것이 좋은 이유죠. 다국적 학생들로 구성된 그룹수업시초보자의 경우 말한마디 꺼내기 무섭습니다. 나서서 말도 안할 뿐더라 시켜도 창피해서 말을 못하게 되며이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영어에 거부감이 있습니다. 필리핀은 1:1수업으로 초보자들이 쉽게 말할 있는 구조라 2~3개월 연수로 기초를 닦고 호주로 가면 필리핀에서 배운 영어로 서양권에서 사용할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활지원..흔히 필리핀 연수를 가면 왕처럼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조금 과장되었지만 실제로 필리핀 연수시 공부를 제외한 모든 부분들을 어학원에서 책임져 줍니다. 숙소, 식사, 청소, 빨래, 비자 기타 생활지원까지요. 다른곳에 신경쓸 일이 없으니 공부에만 집중할 있지요. 그러나 서양권 연수의 경우 홈스테이의 경우 상황이 조금 다르겠지만 가장 보편적인 숙박형태인 쉐어 혹은 룸렌트의 경우 숙소부터 알아봐야 하며, 식사, 청소, 빨래 등을 혼자서 해결하셔야 하니 생활적인 부분까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한국인 비율, 다르게 말하면 국적비율..서양권 연수를 가는 가장 이유가 국적비율입니다. 여러 국가의 학생들이 모여있으니 자연스레 영어를 써야만 되는 환경이며 다국적의 사람들을 만날 있습니다. 필리핀의 경우, 일부 몇몇 학원을 제외하고 대부분 한국인 100% 입니다. 수업 후에 본인이 따로 필리핀 강사 혹은 필리피노 친구를 만들지 않는한 영어를 있는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얼핏 비교해보았을 필리핀의 장점이 많은 같으나 서양권연수에 장점도 많습니다. 경제적인 문제가 없다면 원어민 국가인 서양권에서 다국적 사람들와 영어를 공부하는 또한 좋은 기회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두가지의 장점을 모아놓은 연계연수를 주로 가게 되는거구요. 필리핀 2~3개월 + 서양권 2~3개월로 필리핀에서 기초를 공부하고 intermediate 수준을 만들어 서양권 국가에서 활용하면서 영어를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