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의 모든것/해외취업/인턴쉽

싱가폴 취업의 모든것! 장단점, 비자, 업종 등 싱가폴 취업 재대로 이해하기!

싱가폴 취업에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SMITH 입니다.Hi

 

요즘 들어 예년에 비해서 호주 워킹홀리데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어학연수 등의 수요를 줄어들면서 싱가폴 취업에 수요가 많이 늘고 있는 추세죠. 싱가폴은 지리적으로 가깝다는 장점과 같은 아시아권이면서 영어와 중국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다양한 민족들이 살고 있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높은 물가 대비 낮은 임금은 단점으로 볼 수 도 있죠. 그래도 장기체류 및 경력을 쌓으려 해외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현재로썬 가장 적합하고 가능성이 높은 국가 입니다.

 

 

먼저 워킹홀리데이를 나가는 수요 중 일부가 싱가폴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은 개인적으로는 정규직이라는 장점, 근무기간, 연장 가능성, 일자리의 확실성, 비자취득의 용이성, 영어와 중국어 동시사용 등을 고를 수 있겠습니다. 각각의 장점을 워킹홀리데이와 비교를 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주 혹은 캐나다 등으로 워킹홀리데이로 가실 때는 보통 현지에 가서 일자리를 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일을 하게될지, 일을 구할 수 있을지 불안한 마음으로 가게 됩니다. 반면에 싱가폴 취업의 경우 한국에서 인터뷰로 취업을 확정 짓고 나가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내가 일할 업체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가기 때문에 다른 워킹홀리데이로 가는 것과 달리 일자리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죠.

 

또한 정규직으로 가게 되며 비자 기간도 2년으로 워킹홀리데이에 비해서 긴편이죠. 보통 워킹홀리데이로 가게되면 국가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1년이란 제한된 기간 동안 체류하면서 3~6개월 정도로 고용주당 제한된 기간 내에서만 일을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편이라고 볼수 있겠죠. 그러나 싱가폴의 경우 취업비자 기간이 2년이며 수습기간은 있지만 정규직으로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2년 후에 연장도 가능하며, 현지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 등을 하면서 비자 레벨을 올린다면 차후에 영주권까지 노려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워킹홀리데이로 일을 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고 취업비자를 받아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도 이론상 가능하지만 가능성의 차이에서 천지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규직인 만큼 복지혜택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업체별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에서 오버타임 페이가 지급되고, 연차 및 병가가 있고 상황에 따라서 숙식이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취업비자 취득의 용이성입니다. 해외취업이라함은 취업과 비자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가능합니다. 즉 취업이전에 체류가능한 비자를 소지하고 있거나 취업을 전제로 비자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첫번째 경우는 이미 영주권 이상을 소지하고 계신분 혹은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 정도가 되겠죠, 두번째 경우가 취업비자로 해외취업을 하시는 경우 입니다.

 

 

잠깐 본론에서 벗어나면 워킹홀리데이로 가시는 분들이 한국에서 일자리를 대부분 확정짓지 못하고 갈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미 워킹홀리데이를 가지고 있어서 현지에서 구할수 있는 구직자들이 많이 때문에 굳이 한국에서 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알선업체를 통하는 경우는 물론 제외죠.

 

다시 본론으로 가서, 이 취업비자란 것이 어렵습니다. 국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구직자 개인적으로는 어학실력, 경력, 학력 등을 인정받아야 되며, 고용주 입장에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임금, 구직자의 신원 보증, 노동부 허가 등 여러가지가 복잡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굳이 외국인을 뽑아야 한다는 것을 입증할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으며, 점차 국가별로 취업비자 취득이 어려워지고 기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로는 해외취업으로 외국에서 노동자가 들어올수록 내수시장에서 자국민의 취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결론적으로 보통 취업비자 취득이 이렇게 어려운 반면 싱가폴의 경우 아직까지는 비교적 취업비자 취득이 쉬운 편입니다. 국가정책상으로는 인구증감 계획을 세우면서 인구를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이 이민 정책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잘 나오는 편입니다. ,두달 전쯤에 비자 거절된 사례가 조금씩 발생은 하고 약간 주춤한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다시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어과 중국어를 사용 혹은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싱가폴, 필리핀 등 모국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보통 업무적으로 공적인 자리 및 문서는 전부 영어로 사용하지만 사적인 자리에서는 보통 모국어를 사용합니다. 싱가폴은 70% 정도가 중국계인 만큼 업무에서 벗어나면 중국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즉 영어와 중국어, 2개 언어를 사용하거나 배우려는 입장에서 최적의 환경입니다.

 

지금까진 싱가폴 취업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구요~ 그럼 이제 싱가포르 취업 비자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싱가폴 취업비자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자격조건 및 고용조건에 따라서 EP, SP, WP로 나누어 집니다. EP안에는 급여수준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지기도 하며 급여 조건은 점차 증가되는 추세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 하시구요.

 

 

Employment Pass(E.P)

S Pass

(SP)

Work Permit

(WP)

조건_A

월 급여 S$3,000 이상

(한국에서 4년제 이상 대학 졸업 )

월 급여 S$2,000 이상

( 2년제 / 4년제 이상 대학 졸업 )

S $ 2000 불 이하.

조건_B

$3,000이상 월급을 받는 외국인을 위한 전문 직종의 비자- 일반적인 한인 대기업 및 레스토랑 지원

신청 회사의 Quata가 있는 경우 전문직종이나 특별직, 기술직을 위한 비자. 비자에 관한 세금은 고용주가 지불

신청 회사의 Quata가 있는 경우, 정부에 외국인 고용세를 내야 고용이 가능한 비자.-비자에 관한 세금은 고용주 지불

영주권 비자

영주권 신청 가능한 비자

영주권 신청 가능한 비자

영주권 신 청 불가능

 

위의 3종류의 비자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해당되는 비자는 바로 WP, Work permit 입니다.

 

다음으로 취업 가능한 업종입니다. 현재까지 주로 취업 오퍼가 나온 업종들은 호텔, 레스토랑, 조리, 건설 분야 위주 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미용 쪽도 나오고 있으며 종종 사무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직종별 특징을 살펴보면 싱가포르 호텔 취업의 경우는 본인의 능력에 따라 향후 다른 국가의 동일 체인 호텔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고, 인턴쉽 개념으로 경력을 쌓고 싶으신 분들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한인레스토랑의 경우 대부분 관리직 혹은 조리 보조입니다. 비교적 높은 페이와 기숙사 제공되는 레스토랑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해외에서 한식당 운영의 꿈을 가지고 계신 분들, 고졸자 혹은 군 전역해서 해외생활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 아니면 조리 관련 전공자들에게 적합한 업종입니다.  국내기업 사무직의 경우 주로 사무직 혹은 관리직입니다. 대기업 현지 법인의 경우 다양한 분야가 있으나 한국인이 운영하는 현지기업도 종종 있으며 현지 싱가포르 직원에게 모든걸 맡기기 어렵기 때문에 한국인 직원을 필요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싱가폴 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각오를 단단히 하고 오셔야 됩니다. 집떠나면 개고생이라는 말이 있듯이…일단 외국에서 사는거 힘듭니다. 티비나 영화에서 보는 그런 환상을 가지고 있다고 깨버리고 오세요. 물론 그렇게 살수도있습니다. 돈도 있고 언어도 문제없으시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취업으로 오시는 분들 중에 그런 분들은 드문편입니다. 어디를 가든 처음에 적응하는 동안에는 많이 힘듭니다. 이것저것 신경쓸것도 많고, 외국생활이 처음이신 분들은 더 하실테고, 언어 소통에도 문제가 있는 등…. 여러가지로 초반에 힘든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취업이란 자체가 처음에 새로운 사회, 회사에 적응을 해야 합니다. 인간관계, 업무 등….경력을 가지고 취업하시는 분들은 조금 들하시겠지만 대부분 갓 대학을 졸업한 사회 초년생 분들이 오십니다. 외국생활 처음에 첫 직장이신 분들이죠. 한가지씩만 해도 힘든데 두가지가 같이 시작되니 초반에 많이 힘들어 하십니다. 물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 만족해 하십니다. 그러면서 처음에 맘 단단히 먹고 고생할 각오를 하고 오라고 충고를 해달라고 하시죠.

  

여러 가지 장단점이 있으나 해외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현재 가장 좋은 프로그램은 싱가폴 취업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직종 등을 선택하셔서 열심히 하시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겁니다.